ETIAS란? ETIAS가 필요한 국가들 및 신청비용, 유효기간, 신청 시 준비사항 등

원래 2024년부터 시행하려던 ETIAS, 비자면제 프로그램이 1년 더 연기돼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ETIAS란?

EU는 지속되는 테러 위협과 관광객의 증가, 그리고 계속되는 이민자들의 진입을 막고자 유럽 여행 정보 인증제도ETIAS'(European Travel Information and Authrization System)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ETIAS란?

ETIAS란 EU 회원국가에 입국할 때 필요한 「유럽 여행 정보 인증제도」입니다.

ETIAS 설명

ETIAS의 정식 명칭은 “European Travel Information and Authorisation System”이며, EU 회원국가로의 여행에 있어 간단한 수속으로 비자가 불필요하게 되는 편리한 인증제도입니다.

이미 미국에서 운용 중인 ESTA(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나 캐나다의 eTA(Electronic Travel Authorization)와 마찬가지로 유럽에서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ETIAS는 EU 회원국가(ETIAS 회원국)에 입국을 희망하는 국외 신청자에 대해 심사를 실시하여 입국 희망자가 입국에 적합한 인물인지데이터 대조 등에 의해 판단하게 됩니다. 이름이나 국적 등의 기본 정보에 더해 전과기록이나 분쟁 지역 등으로의 입국 가능성도 심사 규정에 포함됩니다.

EU 회원국가에 입국하는 데 필요한 비자를 취득하지 않은 경우, 입국 전에 ETIAS 신청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ETIAS 신청 시 등록한 여권 정보는 유럽 경찰기구(유로폴) 등 국가기관에 제공되어 엄격한 대조와 적절한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ETIAS 신청이 필요한 EU 27개국

ETIAS 신청이 필요한 국가들

ETIAS 신청을 통한 EU 회원국가로의 입국은 일반 관광이나 단기 비즈니스, 또는 대상 국가에서의 환승에 한정됩니다.

항공기, 선박, 육로 등을 통해 국경을 이동하기 전에 ETIAS의 유효성 확인이 필요하므로 ETIAS 신청이 승인되지 않은 경우, 여행자는 비행기, 선박, 버스 등에 탑승 할 수 없습니다. 제3국으로 가기 위해 아래 27개국에서 환승하는 경우에도 ETIAS 신청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에스토니아,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그리스, 크로아티아,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체코, 덴마크, 독일, 노르웨이, 헝가리, 핀란드, 프랑스,​​ 벨기에, 폴란드, 포르투갈, 몰타,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 ETIAS 도입 후 산마리노, 모나코, 바티칸, 안도라에 여행할 때도 ETIAS 신청이 필요합니다.

※ 2023년 1월 1일부터 쉥겐 협정(유럽 연합 국가들 사이에 국경을 없앤 협정) 가맹국에 크로아티아가 추가 되었습니다. 육로와 해로는 같은 날부터 출입국 심사를 하지 않고 가맹국 간의 왕래가 가능해졌으며, 공로도 3월 26일부터 같은 사항이 적용됩니다.

※ 쉥겐 협정 가맹국 추가에 의해, ETIAS 신청 대상국이 변경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키프로스, 불가리아, 루마니아의 가맹이 예정되어 있어 해당 국가에 여행할 때에도 ETIAS가 필요할 전망입니다.

※ 아일랜드 및 영국은 쉥겐 협정에서의 「국경 검사 철폐 제도」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ETIAS 신청은 불필요합니다.

 

ETIAS 신청 및 사전 준비사항 등

ETIAS 진행절차

ETIAS 승인을 얻으려면 먼저 개인정보 등을 입력한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일정 질문에 답을 해야 합니다.

유럽 진입 시 가장 먼저 입국할 EU 회원국의 나라명을 입력해야 하고, 반드시 그 국가를 통해 쉥겐 협정 가맹국에 진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ETIAS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승인이 되면 등록한 이메일로 「여행 인증 허가」 통지를 받게 됩니다.
ETIAS를 신청할 때에는 다음 사항이 필요합니다.

  • 기한이 유효한 여권
  • 「여행 인증 허가」 통지 수신이 가능한 이메일 주소
  • 신청비용 결제에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

신청비용 결제에 사용되는 신용카드는 신청자 본인의 명의가 아니어도 상관없으며, 신청 결과는 96시간 이내에 나오지만 예외적으로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으므로 여행 전 빠른 신청을 권장합니다.

※ 일부 여행자의 경우 추가 서류 혹은 인터뷰를 요구할 수 있어 최대 30일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ETIAS를 취득하기 전 항공권이나 숙박시설을 예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비용은 7.7유로(약 1만100원)이며, ETIAS를 한번 받으면 3년 간 유효합니다. 단, 신청 시 사용된 여권이 만료되면 ETIAS도 유효기간이 만료되며, 새 여권을 발급받아 다시 신청해야합니다.

ETIAS 시행 후 “여행 인증 허가”를 취득하지 못할 경우 여행 출발 단계부터 여행이 거부될 수 있으므로 ETIAS 시행 후에는 반드시 이를 취득해야 할 것입니다.

ETIAS 신청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ETIAS 신청 방법”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링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