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xpress 카드] CF익스프레스는 어떤 카드? CFexpress 선택 시 중요한 포인트는?

그동안 디지털 카메라의 주요 저장 매체는 ‘SD카드’였습니다. SD카드는 부피가 작으면서도 저장 용량이 큰 장점으로 디지털 카메라에 사용이 적합했기 때문입니다.

CFexpress 카드란?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 등

그런데 최근 SD카드의 이런 입지가 조금씩 흔들리고 있습니다. 바로 CFexpress 카드라는 PCIe Gen 3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메모리 카드가 하이엔드 카메라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CFexpress는 ‘콤팩트플래시협회(CFA)’라는 국제 그룹에서 정립한 차세대 메모리 규격으로, 특히 8K 이상의 고해상 동영상 녹화를 지원하는 하이엔드 카메라에서 CFexpress 카드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Fexpress(CF익스프레스)는 어떤 카드?

최근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 카드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 그 중심에 CFexpress 카드가 있습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카메라 메모리로 SD카드가 채용되었고, 일부 하이앤드 기기에만 XQD나 CFast 등의 고속 카드가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들은 사실상 CFexpress 카드로 통일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SD카드를 사용해 온 등급의 카메라들도 서서히 CFexpress 카드를 채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CFexpress 카드는 PCIe Gen 3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며, 확립된 NVMe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문 이미징 및 비디오 시장에 더 나은 효율과 최적화된 전력 및 성능을 제공합니다.

CFexpress 카드는 컴퓨터 메인 저장 장치의 NVMe PCIe 3.0 SSD와 동일한 원리를 채택해 빠른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데, 제품에 따라 초당 1~4GB 용량의 데이터를 읽을 수도 있습니다.

 

CFexpress 카드의 유형 A, B, C

CFexpress 카드의 초기 버전인 CFexpress 1.0은 2017년에 CFA에서 정립되었습니다. 이때는 고속 메모리 카드가 CFast와 XQD로 분열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2년 후인 2019년에 CFexpress 2.0이 정립되어 현재(2023년)의 최신 버전이 되었고, 유형 A, 유형 B, 유형 C의 3가지 사양이 규정되었습니다.

유형(Type) A 카드

유형 A 카드(최대 전송 속도가 1,000MB/s)는 20 x 28 x 2.8mm 크기로, Sony A7S III 및 Sony A7 IV를 비롯한 소니의 α시리즈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CFexpress Type A 카드는 실제로 SD 카드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슬롯 수가 제한된 두 가지 메모리 카드 유형을 모두 지원하는 카메라에 유용합니다.

유형(Type) B 카드

38.5 x 29.6 x 3.8mm로 XQD 카드와 크기가 동일한 CFexpress Type B 카드는 더 많은 PCIe 데이터 전송 레인(lane)을 통해 최대 1,000MB/s의 속도로 제한되는 Type A 카드보다 2배 빠른 최대 2,000MB/s의 전송 속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단, 실제 제품의 읽고 쓰는 속도는 세부 사양에 따라 800MB/s에서 1800MB/s까지 크게 달라지므로 구매하기 전에 사양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초의 CFexpress 카메라는 2020년 2월에 Canon의 「EOS-1D X Mark III」였으며, 그때까지 CFast를 채용해 온 Canon이 CFexpress(Type B)를 채용함으로써 차세대 고속 카드는 사실상 CFexpress로 통일되어, 그 이후 Nikon, Canon 및 Panasonic을 포함한 대다수 카메라 제조업체의 고속 카드에는 CFexpress가 채용되고 있습니다.

유형(Type) C 카드

마지막으로 CFexpress Type C 카드는 가장 많은 전송 레인으로 최대 4,000MB/s의 전송 속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4 x 74 x 4.8mm의 너무 큰 크기와 Type A 카드로도 8K 동영상 정도는 무리 없이 저장할 수 있어 아직 상용화되지는 않았습니다.

 

CFexpress 카드와 SD 카드의 비교

메모리 카드가 카메라의 성능을 저해한다는 평가를 받는 「카메라 내에서 생성하는 데이터량 > 메모리 카드의 기입 속도」인 상황에서 압도적인 고속화를 실현하면서, 많은 브랜드가 참가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져, PC의 세계와 같은 신속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립된 것이 CFexpress입니다.

CF익스프레스 카드와 SD카드 비교

PC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CFexpress의 사양이 PC용 M.2 NVMe SSD와 거의 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PC용 NVMe SSD를 CFexpress용으로 변환하기 위한 어댑터가 팔리고 있을 정도로 거의 같습니다.

PC용 파트에도 사용되는 범용 규격을 채용하는 것으로, 컨트롤러 등의 필수 부재의 조달도 용이하게 된 것 외에 향후 보다 고속의 PCI express 4.0이나 5.0에의 확장의 여지를 남기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 SD 카드와 달리 단자의 금속 플레이트 채용으로 견고하고 방열성도 높은 것이 포인트입니다.

 

CFexpress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

CFexpress 카드를 선택할 때, 「메모리의 종류」, 「최저 계속 기입 속도」, 「카메라 브랜드의 추천 리스트」의 3가지 사항을 고려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메모리의 종류

CFexpress에 사용되는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TLC”와 “pSLC”로 크게 나뉩니다. TLC는 메모리 내의 셀에 3bit의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이고, pSLC 방식은 TLC용의 메모리 1셀 내에 1bit의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pSLC는 용량 단가가 높은 반면 고속성능과 내구성이 월등하기 때문에 CFexpress의 성능을 제대로 이끌어낼 수 있으며, TLC는 저렴하지만 저용량 모델에서는 쓰기 성능이 생각만큼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ProGrade Digital의 GOLD 512GB 처럼 TLC에서도 실사 성능이 pSLC 모델에 버금가는 모델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저 계속 기입 속도

메모리 카드의 라벨에 써 있는 「○○MB/s」라고 하는 속도는 순간적으로 나오는 최고 속도이며, 그 속도가 계속되는 것은 아닙니다(일부 모델 제외).

특히 4K나 8K의 고해상도 동영상이나 격렬한 연사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저 계속 기입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저 계속 기입 속도가 500MB/s 이상이면 많은 카메라로 쾌적한 촬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메라 브랜드의 추천 리스트

아직까지는 CFexpress의 역사가 깊지 않아 카메라와 카드 사이에 호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C와 카메라는 동작 환경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CFexpress를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카메라용 튜닝이 필요합니다.

안정된 작동을 원한다면 브랜드에서 추천하는 카드 리스트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하려는 카드가 추천 리스트에 없는 경우에는 적어도 메모리 카드 브랜드에서 공표하는 대응표 정도는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위 3가지 사항 외에도 장시간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경우라면 카드 발열 성능을, 그리고 카드가 비교적 고가이므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보증기간 등도 체크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Fexpress 카드는 너무 격렬한 연사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버퍼가 막히는 일도 없고, 액세스 램프도 금방 꺼지기 때문에 카메라에 카드가 있다는 것을 잊어버릴 정도로 스트레스 없이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촬영 후 데이터 가져오기도 금방입니다.

물론, SD카드 만으로도 불편함을 못느낀다면 서둘러 환승할 필요는 없겠지만, 메모리 카드로 카메라 기능의 제약을 느낀 적이 있는 사람은 CFexpress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