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의 원인, 치료법 및 자가진단법

아무런 이유 없이 입안에서 악취가 나거나, 작은 돌 모양의 결석을 발견한 적이 있을 겁니다. 이 결석이 입안에서 나는 악취의 원인인 거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우리 입안 악취의 원인인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의 원인, 치료법 및 예방법 알아보기

 

편도결석은 편도 또는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 속으로 음식물이나 세균 등이 유입되어 뭉쳐진 쌀알 만한 작은 알갱이를 말합니다. 결석이라고도 하지만 딱딱하지 않고 쉽게 부서지는 무른 형태의 알갱이 입니다. 간혹 기침을 하거나 양치질을 할 때처럼 예기치 않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편도결석의 원인

만성 편도염 환자의 경우 편도결석이 자주 나타나는데 잦은 편도염으로 편도와라고 불리는 작은 구멍들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염이나 부비동염 등의 원인으로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경우에도 편도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진단

구강검진 시 양쪽 편도에 건락성의 흰색 또는 노란색의 알갱이가 관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알갱이가 바로 편도결석입니다. 편도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편도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과 인후두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편도결석의 치료

편도결석은 심각한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꼭 없애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구강 내 악취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흡인치료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직접 제거하려고 할 경우 편도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편도의 구멍을 키워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편도결석은 치료를 통해 제거하거나 수술을 하더라도 재발하기 쉽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구강 내부와 편도를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편도결석은 가래를 뱉거나 기침할 때, 양치질을 할 때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꾸준히 양치와 가글을 하고, 금연과 금주, 스트레스 관리 및 충분한 수분섭취 등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편도결석의 예방

편도에 염증이 생겼을 때 제대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 내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양치와 가글을 통해 청결을 유지하고,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편도결석이 잘 생긴다면 양치를 한 후 향균 성분이 함유된 가글액으로 가글을 하여 편도결석의 발생 빈도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양치질, 가글 등을 통한 구강 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편도결석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는 테스트가 있어 준비해보았습니다. 아래의 항목에서 3개 이상 해당할 경우 편도결석이 의심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평소 입안에서 악취가 납니다.
  2. 양치질 후에도 입 냄새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3. 가래를 뱉으면 피가 섞여 나올 때가 있습니다.
  4. 입을 벌려 거울을 보면 목젖 양 옆의 편도에 쌀알만한 하얀 알갱이가 보입니다.
  5. 입을 크게 벌릴 경우 목구멍 안쪽 깊은 곳에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납니다.
  6. 코골이가 전보다 심해졌습니다.
  7. 숨을 쉬기가 불편합니다.
  8. 가끔 두통이 있습니다.
  9.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납니다.
  10. 목이 잠기거나 목소리가 변했습니다.
  11. 목 안쪽이 간질간질하고 잔기침이 계속 납니다.

 

이번 시간에는 입안 악취의 원인인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편도결석은 무서운 질병은 아니지만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고, 스스로 자신감이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평소 위생관리를 통해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위의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 편도결석인지를 테스트해보고 편도결석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느끼고 계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