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껍질 쉽게 벗기는(자르는) 4단계(feat. 맛있는 파인애플 고르기)

겉은 단단한 갑옷 같지만 속은 새콤달콤 맛있는 파인애플은 껍질을 벗기고 자르는데 드는 노력만큼 먹을만한 가치가 있는 과일입니다.

파인애플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하며, 신체의 면역력과 신경계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미량 미네랄인 망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맛있는 파인애플 고르기와 껍지 벗기기 4단계

그런데 파인애플의 껍질을 쉽게 벗기고 자르는 법을 아시나요? 초보자에게는 껍질이 단단하고 뾰족한 가시 같은 것이 돋아있는 파인애플 껍질을 벗기는 일이 조금은 두려운 일 일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신선한 파인애플을 고르고 전문가처럼 쉽게 파인애플의 껍질을 벗기고 자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적인 파인애플을 고르는 법

이상적인 파인애플 고르기

바나나나 복숭아와 같은 일부 과일과 달리 파인애플은 덜 익은 상태에서 수확한 후 포장하여 시장에 출하하지 않습니다. 파인애플은 일반적으로 잘 익은 것을 따서 포장하고 출하합니다. 즉, 신선한 파인애플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상태로 판매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상태의 신선한 파인애플을 고르려면 향이 진하고 녹색의 잎이 단단하여 처지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갈색이거나 처진 것은 파인애플이 “잘 익은” 단계를 지나 적절한 시기에 따지 않은 것입니다. 파인애플은 수확한 이후에는 더 이상 익지 않지만 딴 지 오래되면 잎이 갈색으로 변해 처지고, 속이 물러집니다.

그리고 파인애플의 몸체에 멍이나 변색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신선한 파인애플은 껍질이 단단하고 흠집이 없으며 황금색에서 갈색 톤을 띕니다.

 

파인애플의 껍질을 벗기고 자르는 방법 

새콤달콤 맛있고, 비타민C와 섬유질 등이 풍부한 파인애플을 먹기 위해서는 먼저 갑옷과 같이 두껍고 단단한 파인애플의 껍질을 벗기고 과육을 잘라야 합니다.

잘 잘라진 파인애플을 먹어만 봤지 한번도 껍질을 벗기고 잘라 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파인애플을 접하면 어떻게 해야할지 조금은 난감할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음의 4단계 과정을 잘 따라하시면 파인애플의 껍질을 손쉽게 벗기고 자를 수 있습니다.

1단계: 상단과 하단 제거

파인애플 자르기 1단계

파인애플 전체를 도마 위에 올려놓고 칼로 파인애플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잘라냅니다. 파인애플의 아까운 과육을 조금이라도 더 먹으려면 파인애플 윗부분을 약 1cm 못 미치게, 마찬가지로 파인애플의 아랫부분을 약 1cm 못 미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파인애플 껍질 자르기

파인애플 자르기 2단계

파인애플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제거한 후, 편평해진 바닥으로 파인애플을 수직으로 세웁니다. 주로 사용하지 않는 손으로 도마 위에 파인애플을 고정하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껍질을 위에서 아래쪽으로 자릅니다. 파인애플의 껍질만 잘라내는 것이므로 파인애플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따라 칼이 아래쪽으로 이동하면서 파인애플 내부를 약 1cm 못 미치게 자르면 됩니다.

3단계: 과육에 남은 갈색 ‘눈’ 제거하기

파인애플 자르기 3단계

파인애플의 바깥층 껍질을 제거하고 나면 파인애플 과육에 단단한 ‘눈’이 박혀있는데, 남겨두게 되면 먹을 때 불편하므로 칼을 이용하여 이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4단계: 파인애플 코어(심지) 제거

이제 파인애플의 가장 안쪽 부분인 코어(심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파인애플 자르기 4단계

파인애플의 가운데를 수직으로 반으로 자릅니다. 각각의 반을 다시 반으로 자르면 동일한 크기의 커다란 파인애플 4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 자르기 4단계 2

코어를 제거하려면 자른 파인애플 조각을 도마 위에 똑바로 세우고 중앙의 두꺼운 섬유질 코어(심지)를 조심스럽게 자릅니다.

파인애플 자르기 4단계 3

심지를 잘라낸 각 덩어리를 다시 세로로 반으로 자르고 조각, 큰 덩어리 또는 작은 한입 크기로 자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맛있는 파인애플 고르기와 더불어 파인애플 껍질 쉽게 벗겨내는 4단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스스로 파인애플을 고르거나, 껍질을 벗겨보지 못하신 분들은 다음번 파인애플을 고르거나 껍질을 벗기실 때 꼭 한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