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과 2024년, 2025년 군인 월급 인상안

군 복무기간 동안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 제대 후 성공적인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군 장병들을 위한 적금 상품이 있습니다.

시중 은행들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정책 금융 상품인 ‘장병내일준비적금’이 그 주인공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과 2024,2025년 군인 월급

과거에는 군인들의 나라를 위한 헌신과 고된 훈련에도 터무니없을 정도의 월급을 지급하였지만 2023년 드디어 병장의 월급이 100만 원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군대에 있는 장병들이 이렇듯 많아진 월급을 잘 저축하여 향후 미래를 위한 자금으로 만들 수 있는 ‘장병내일준비적금’과 2024년, 2025년 군인들의 월급 인상 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은 어떤 상품?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병역의무 이행자가 군 복무 기간인 18개월 동안 월 최대 40만 원씩을 납입할 경우, 최대 1,289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우대 이율과 함께 정부 지원금을 지원하는 비과세 적금 상품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국방부, 병무청, 법무부, 은행연합회 그리고 시중 은행들이 업무협약을 통해 출시한 고금리 자유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으로 가입기간은 최소 6개월 이상에서 24개월까지이며, 은행 별로는 월 최대 2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고, 개인 별로는 월 최대 4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만기 해지 시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과 함께 국가 예산으로 지급되는 1% 이자지원금 및 매칭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이자지원금과 매칭지원금

 

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 가입 대상 및 조건

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 가입 대상 및 조건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입 대상은 대한민국 병역의무 이행자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대체복무요원이 이에 해당합니다.

잔여 복무 기간이 6개월 1일 이상 남은 병역의무 이행자만이 신규 적금 가입이 가능하며, 직전 3년 간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이자소득 2천만 원 이상)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에도 적금 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주소지의 읍·면·동사무로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정부가 주관하는 대부분의 자산 형성 사업들에는 저소득, 저자산의 요건이 있어 그 대상자가 적지만,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소득 및 자산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잔여 복무 기간 6개월 초과 조건과 병사 봉급 체계를 적용받는 장병인 조건만 충족하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당소득, 이자소득 등의 추가 소득으로 인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인 자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 가입 방법 등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신병교육기관에 각 은행의 직원들이 방문했을 시 상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에서 계좌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병교육기관에서 개설하지 못했다면, 자대 배치 후 외부 은행을 통해서도 계좌개설이 가능하며, 병역의무 이행자의 복무상황을 고려하여 부모님의 대리 개설도 가능합니다.

  1. 신병교육기관에 입소하여 현장에서 직접 개설
    : 신병교육기관으로 시중은행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상담 후 개설
  2.  자대 배치 후 외부의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개설
    : 자대 배치 된 후에 외출이나 외박, 휴가 시에 외부의 시중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계좌 개설
    (단, 가입자격확인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군 인사과에서 발급 가능)
  3.  대리 가입
    : 병역의무 이행자의 복무 상황을 고려하여 부모님 중 한 사람이 대리하여 가입 가능
    (단, 가족관계증명서, 대리인(부모님) 신분증, 가입자격 확인서 등 필수 서류 지참해야 함)

※ 장병내일준비적금 해지 절차 : 적금 만기에 따른 해지 시에는 신분증과 필요서류* 등을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여 적립금액, 이자, 1% 이자지원금 수령 및 매칭지원금(정부가 직접 지급, 최대 3개월 소요) 지급 신청

* 1% 이자지원금 및 매칭지원금 지급을 위해 전역일이 명기된 확인서(전역증, 병역증, 병적증명서, 대체복무요원 복무사실확인서) 원본 제출 필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 관련

가입자격확인서 발급 관련

 

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 혜택

6% 수준의 이자(은행이자 5% 수준 + 국가지원이자 1%)와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그리고 매칭지원금(원리금의 71% 추가 지원)의 혜택이 있습니다.

국가지원이자(이자지원금) : 1%

은행 이자와는 별개로 연 1% 이율의 이자지원금이 정부의 예산으로 지급됩니다.

이는 가입일로부터 만기일까지 납입금액 건 별로 실제 예치일수 동안 연 1% 이율을 적용하여 계산된 금액으로 하며, 가입자가 만기 해지 시에 확인서(전역증, 병역증, 병적증명서, 복무사실확인서)를 미제출하여 1% 이자지원금을 받지 못한 경우, 추후 이를 은행에 재청구할 수 없습니다.

1% 이자지원금 지급 시행일은 2021년 10월 14일이며, 시행일 이후 만기 도래하여 만기해지한 계좌에 한하여 적용됩니다. 단, 이 적금은 비과세 저축으로만 가입 가능한 과세특례 전용 상품이므로, 관련 세법에 따라 과세특례 적용이 불가능한 가입자의 경우에는 1% 이자지원금이 지급 불가합니다.

매칭지원금(원리금의 71% 추가 지원)

장병내일준비적금을 만기 해지할 경우 가입 시 은행에 제출한 희망 계좌로 저축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이 저축 지원금은 국방부 및 병무청이 직접 지급하는 지원금으로, 원리금의 71%(2023년 기준)를 지원하며, 만기 시 원리금이 750만 원일 경우, 약 250만 원의 매칭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비과세 혜택

장병내일준비적금은 15.4%의 이자 소득세가 면세되는 전액 비과세 적용 상품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 시 금액(혜택 예시)

  • 만기: 18개월 (육군 기준)
  • 월 납입금: 40만 원 (두 은행에 가입해, 개인 최대 월 납입금 납입을 가정)
  • 은행 이율: 5% 가정

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 혜택 예시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육군 기준 18개월 간 720만 원을 납입했을 경우, 은행 이자, 국가지원이자, 매칭지원금 , 비과세 혜택.을 적용하면 약 569만 원의 이자 및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군인적금) 기타 사항

  • 각기 다른 은행에서 총 2개의 계좌를 개설하여, 총 40만 원을 납입할 수 있음
  • 가입과 통장 개설은 신병교육기관에서 하는 것이 더 간편함
  • 만기 해지할 때 본인의 신분증과 병적 증명서가 필요함
  • 계좌가 2개일 경우, 병적 증명서.도 2개가 필요함
  • 중도에 해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 지원 이자 등의 혜택은 받지 못하며 은행 이자도 삭감됨
  • 입대 전 미리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함
  • 최대 가입 기간 24개월까지 가능

 

2024년과 2025년 군인 월급 인상 소식

2024년과 2025년 군인들의 월급은 얼마나 오를까요?

2024년도 국방예산은 2023년 본예산 대비 4.5% 증가한 59조 5,885억 원으로 국회에 제출되었습니다. 이 중 전력운영비는 지난해 대비 4.2% 증가한 41조 7,899억 원이 편성되었는데 전력운영비에는 병사들의 월급 인상, 미래 장병들의 병영환경 및 복무환경 개선 등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정부는 병사들의 월급과 자산형성프로그램(내일준비지원금)을 결합하여 2025년까지 병장 기준 지원금을 205만 원으로 단계적으로 올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2024년도, 2025년도 군인 월급 인상안

2024년 계급별 군인 월급 인상 계획

2024년 병사들의 계급별 월급은 병장 125만원, 상병 100만원, 일병 80만원, 이병 64만원으로 각각 인상될 계획입니다.

2024년도 군인 월급 인상 계획

 

오늘은 장병내일준비적금과 2024, 2025년도 군인 월급 인상 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월급을 올려줘도 군 생활이 녹록치는 않겠지만, 인상된 월급을 장병내일준비적금 등을 잘 활용하여 제대 후 미래를 위한 발판으로 만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 [나사카] 나라사랑카드 혜택 비교(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및 발급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