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불내증의 증상, 치료, 완화방법

우유만 마시면 배가 아픈 사람들이 있습니다. 처음 증상이 있을 때에는 단순히 상한 우유를 먹었다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아 속이 불편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나 유제품을 먹을 때마다 배가 아프다면 유당불내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유당불내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당불내증의 증상, 치료, 완화방법 등 알아보기

 

유당불내증이란?

유당불내증(Lactose intolerance)은 다른 말로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이라고도 하며, 체내에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거나 부족해 우유에 함유된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유당불내증의 증상으로는 복통, 배탈, 설사, 구토,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이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치료방법(완화방법)

유당불내증은 치료를 필요로 하진 않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우유 대체품 먹기

아예 우유를 먹지 않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를 마시거나, 우유 대체품을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유 대체품으로는 두유, 아몬드우유, 귀리우유, 코코넛우유 등이 있습니다.

 – 다른 음식과 함께 우유 마시기

다른 음식과 함께 우유를 마시면 다른 음식이 우유보다 먼저 소화가 되면서 우유가 소장 내에 오래 머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유만 마실때보다 우유를 더 잘 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 데운 우유 마시기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마실 경우 차가운 우유를 마시는 것보다 천천히 위를 지나가기 때문에 더 오랜시간 우유를 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 치즈 등의 유제품 매일 조금씩 먹기

치즈 등의 유제품을 매일 조금씩 먹는 것도 유당불내증을 완화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유당불내증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전보다 우유를 더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결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결과가 보여주듯이 우유나 기타 유제품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며 유당에 적응하는 것도 유당불내증의 완화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당불내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유 등 유제품을 먹을 때마다 배가 아픈 등 증상이 반복된다면 확실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