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 증상(기침, 눈꼽 등), 예방법 및 치료법 알아보기(feat. 눈곱감기)

본래 겨울철에 유행하는 바이러스지만 최근 들어 날씨가 따뜻한 여름에도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유행하는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 및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코 뒤쪽에 위치한 아데노이드란 조직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처음 발견되어 아데노바이러스라 이름 지어졌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대개 만 1~6세의 소아들에게서 호흡기 질환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잠복기는 8~10일이며, 발현 후 2~3일간 증상이 지속됩니다.

보균자의 손이나 타액을 직접 접촉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진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질 때 또는 바이러스에 노출된 수영장의 물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은?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탈수,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 편도염, 인후염 등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행성 결막염 같이 눈이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매우 주의해야 하며, 심한 경우에는 묽은 설사나 구토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한 출혈성 방광염으로 혈뇨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10~14일 후 회복되며, 혈뇨로 인해 요로결석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치료법 및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도 독감과 마찬가지로 특정 항바이러스제가 없습니다.

대부분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해열제, 진해제, 안약 등을 사용하며, 감염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대개 10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도 주로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코로나19와 마찬가지로 개인위생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고,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는 되도록 마스크를 착용하며, 기본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소아들에게 많이 감염되므로, 감염 시 어린이집 등에서의 집단 감염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으로 인해 호흡기 환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아데노바이러스는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다니는 소아들 사이에서 급증하고 있으므로 개인위생에 신경을 써서 예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