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복더위’ 2024년 초복 중복 말복

초복 중복 말복을 가리켜 삼복 혹은 복날이라고 부르는데, 이 삼복은 한해 중에서도 가장 더운 날을 의미합니다. ‘삼복더위’라는 말은 몹시 더운 날씨를 의미하는 말로,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인 삼복기간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이하에서는 삼복의 의미와 2024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삼복(초복 중복 말복)의 의미

삼복이라고 불리는 초복(初伏) 중복(中伏) 말복(末伏)은 한해 중에 가장 더운 날을 의미하는 날로 음력으론 6월과 7월 사이, 양력으로는 7월 중순과 8월 중순 사이를 가리키며, ‘너무 더워서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복더위

초복은 삼복 중 첫 번째 복날을, 중복은 삼복 중 가운데 복날을, 말복은 삼복 중 마지막 복날을 의미하며, 초복은 하지(夏至)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 십간 중 ‘庚’자가 들어가는 날),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立秋)로부터 첫 번째 경일입니다.

※ 여기서 경일은 천간에 해당하는 날로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를 의미하여 10일 간격으로 찾아오는 날이며, 따라서 복날은 10일 간격으로 돌아옵니다.(간혹 20일 만에 돌아오는 경우도 있음)

간혹 삼복을 24절기에 속해 있는 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삼복은 농사와 관련된 24절기와는 관련이 없는 세시풍속, 즉 ‘오랜 관습에 따라 해마다 일정하게 지켜 즐기는 날’ 입니다.

 

2024년 초복 중복 말복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초복(初伏)

초복(初伏)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인 경일로 2024년에는 7월 15일이 초복(음력 6월 10일)입니다.

* 2024년 하지는 6월 21일(음력 5월 16일)입니다.

중복(中伏)

중복(中伏)은 하지로부터 네 번째인 경일로 2024년에는 7월 25일이 중복(음력 6월 20일)입니다.

말복(末伏)

말복(末伏)은 입추* 후 첫 번째 경일로 2024년에는 8월 14일이 말복(음력 7월 11일)입니다.

* 2024년 입추는 8월 7일(음력 7월 4일)입니다.

 

삼복의 보양식

날씨가 더워지면 몸에 기운이 떨어지고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년 중 가장 더운 날인 초복 중복 말복에는 원기를 보충하고 땀을 줄여줄 수 있는 인삼을 넣은 삼계탕을 먹어 더위로 지친 몸을 회복시키는 것 입니다.

삼복 보양식 삼계탕

또한 닭과 인삼은 궁합이 잘 맞아 서로를 보완하는 음식으로 동의보감에는 ‘닭고기가 허약한 몸을 보호하는데 좋아 식사요법으로 많이 쓰이며, 간의 양기를 도와 몸속에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삼계탕 외에 해신탕이나 추어탕 등도 몸보신에 좋은 음식이니 복날에 챙겨먹으면 더위와 땀 배출로 인해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삼복(초복 중복 말복)의 의미와 2024년의 초복 중복 말복의 날짜를 알아보고, 복날에 먹으면 좋은 보양식 등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삼복이 아니더라도 너무 더운 날이 많은 여름이 되었습니다. 떨어진 기력을 위해 보양식 등도 잘 챙겨드시며 슬기롭게 여름을 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