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숨어있는 곳, 빈대 찾는(확인) 방법, 빈대 습성, 빈대 퇴치 및 예방법

WHO가 코로나19를 국제공중보건비상사태(PHEIC)에서 해제하면서 국내·외 여행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다시 출몰한 빈대로 인해 편안한 여행을 위해서는 숙소에 빈대가 있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어졌습니다.

빈대 확인(찾는)법, 빈대 습성, 퇴치법 및 예방법

빈대는 주로 어두울 때 활동하는 야행성 곤충이며, 사람과 동물의 피를 빨아 먹습니다. 하룻밤에도 500번 이상 물 수 있으며, 한 번 물 때 자기 몸무게의 7배에 달하는 피를 빨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빈대에 물렸을 때 증상, 대처법

빈대에 물리면 다른 곤충(모기 등)에 물린 것처럼 부어오르거나 발진(습진 또는 곰팡이 감염) 또는 두드러기가 생긴 것처럼 붉은색 또는 흰색의 부어오른 자국, 수포 등이 나타납니다.

빈대에 물린 자국

혈관을 찾기 위해 무는 자리를 조금씩 이동하는 습성 때문에 2~3개의 물린 자국이 그룹을 지어 나타나거나 ​물린 자국이 일렬로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빈대에 물리면 매우 가렵고 때로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되도록 긁지 말고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르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가 숨어있는 곳, 빈대 찾는(확인) 방법

숙소 등에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빈대가 잘 숨을 수 있는 곳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빈대 찾는(확인) 방법

특히 방에 침대가 있는 경우, 침대의 매트리스 솔기(천의 끝과 끝을 봉합했을 때 생기는 선)와 지퍼 부분, 침대의 프레임과 머리판의 갈라진 틈 부분을 살펴봐야 합니다. 빈대가 그런 틈을 좋아해 숨어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만일 빈대가 있는 방이라면 침대의 매트리스, 헤드보드 또는 소파와 같이 푹신한 가구 등에 혈액의 검붉은 얼룩이 묻어있거나, 빈대의 배설물로 인해 어두운 반점(이 정도 크기: •) 또는 1mm 크기의 하얀 알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빈대 찾는(확인) 방법2

침대나 소파와 같은 가구 외에도

  • 서랍의 레일 부분
  • 전기 콘센트 및 가전 제품의 틈 부분
  • 느슨한 벽지 뒤와 액자와 같은 벽걸이 뒤
  • 벽과 천장이 만나는 교차점
  • 카페트와 같은 바닥의 깔개 밑 부분 등

처럼 비좁은 틈이 있어 숨기 좋은 곳이라면 어디든 있을 수 있습니다.

 

빈대의 습성

빈대는 사람이나 동물의 피를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빈대의 습성

사람이나 동물의 피는 다섯 단계로 나뉘는 빈대의 생명주기를 완료하는 데 필요하며, 암컷이 번식하고 알을 낳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빈대는 숙주 근처에 머물기를 좋아하고, 숙주에게 가까이 가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하기도 합니다.

빈대는 주로 밤에 먹이를 찾고 낮에는 작은 모서리, 갈라진 틈 및 기타 구멍 등에 숨어 있습니다.

먹이가 없이도 80~140일 동안 생존할 수 있으며, 나이가 많은 개체가 어린 개체보다 먹이를 먹지 않고도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습니다.

빈대는 숙주에서 방출되는 열, 습기 및 이산화탄소 등에 의해 유인되며, 보통 3~4일마다 먹이를 먹지만 숙주가 없을 때는 숙주를 찾을 때까지 휴면 상태를 유지합니다.

빈대는 종종 더러운 장소 및 질병과도 연관되어 얘기되지만, 질병을 옮기거나 전파하는 것으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빈대 퇴치(제거) 방법

다 큰 성체의 크기도 사과 씨앗 크기 정도에 불과 하고, 매우 납작해서 아주 작은 틈에도 들어갈 수 있는 빈대는 전통적인 접촉형 살충제로는 효과적으로 퇴치(제거)할 수 없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해충 방제 회사가 반복적으로 방문하여 오염된 가구, 침구 및 기타 물건을 소독하거나, 빈대에 오염된 가구나 의류 등을 폐기하는 것이지만 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스팀이나 고열의 건조기로 없애기

빈대 퇴치법

열처리는 빈대 박멸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빈대는 섭씨 45도 이상의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될 경우 죽기 때문에 빈대가 있는 곳에 뜨거운 스팀으로 열을 가하거나, 침대 커버나 의류 등을 따뜻한 물로 세탁한 후 고열의 건조기로 건조하면 빈대를 없앨 수 있습니다.

고온의 건조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의류 등을 비닐봉지로 밀봉하여 오후 내내 직사광선에 두었다가 세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열을 가할 수 있는 곳이나 세탁할 수 있는 의류 등에 한정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밀봉하기 및 틈새 막기

살충제를 뿌릴 수 없는 곳이나, 살충제를 뿌려도 빈대에 직접 도달할 수 없는 경우 혹은 고온의 열을 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빈대가 숨을 수 없거나 숨어있더라도 숨을 쉴 수 없도록 밀봉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트리스 등은 비닐 재질의 커버로 감싸 빈대의 활동을 차단하거나 숨을 쉬지 못하도록 하여 빈대가 내부에 갇혀 죽게 할 수 있으며, 집안의 균열이나 작은 틈 등을 최대한 막아 빈대가 숨을 곳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깊은 곳까지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기

진공 청소기로 침실 등을 정기적으로 철저하게 청소하고 바닥 균열, 가구 틈새 및 실내 장식, 카페트 및 옷장을 포함하여 빈대가 있을만한 모든 곳을 깊은 곳까지 청소하여야 합니다. 청소를 한 후에는 진공청소기 내용물을 밀봉된 비닐봉지에 넣어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살충제 뿌리기

위에서도 언급했고, 많은 기사 등에서도 접했듯이 빈대 퇴치에 살충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입니다.

시중의 여러 살충제들은 빈대 퇴치용으로 승인되었지만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국화 꽃에서 발견되는 천연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피레트린과 피레스로이드는 많은 곤충들에 대해 매우 효과적인 살충제이지만 빈대에 대해서는 효과가 점점 떨어지고 있으며, 빈대는 이러한 화합물에 대한 면역력이 점차 발달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중의 살충제가 전혀 효과가 없진 않습니다. 빈대가 눈에 보이는 곳에 노출되어 있어 살충제가 빈대에 직접 도달할 수 있다면 시중의 살충제도 여전히 빈대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빈대 예방법 

빈대를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입니다.

여행에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특히 외부의 숙소나 기숙 시설에서 머물렀을 경우나 혹은 외부 손님이 집에 찾아올 경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집이 아닌 외부의 숙박시설에서 숙박을 하고 돌아왔을 때에는 입었던 옷을 밖에서 잘 털고, 모두 세탁하여 고온 건조기로 건조하거나 직사광선에 잘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부 손님이 다녀갔을 때에는 사용한 침구류를 세탁하거나 다녀간 장소를 진공청소기로 깨끗하게 청소를 하는 것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빈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벼룩 또는 진드기와의 구별법

빈대는 외관상 진드기와 매우 비슷해 보이지만, 몸체가 편평하고 타원형이며 진드기처럼 피부에 달라붙거나 파고들지 않습니다.

벼룩과 빈대, 진드기 구별

또한 벼룩과 비교하여 물린 자국과 모양은 유사할 수 있지만 둘의 생김새는 전혀 다릅니다.

벼룩은 맨눈으로는 잘 식별이 안되는 매우 작고 빠른 벌레인 반면, 빈대는 작지만 육안으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벼룩은 밤과 낮의 활동성이 비슷해 하루 중 언제라도 물릴 수 있으며 신체 하반부에 주로 물리는 경향이 있는 반면, 빈대 물림은 주로 신체 상반부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빈대가 사람의 호흡으로 인한 이산화탄소에 유인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숙소 등에서의 빈대 확인법 및 빈대의 습성, 퇴치법,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빈대는 다른 해충에 비해 퇴치가 까다로운 벌레입니다. 따라서 집안에 빈대가 들어오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빈대로부터의 피해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