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삼재, 눌삼재, 날삼재] 삼재(三災)란 무엇이며, 삼재 계산 방법 등 알아보기

삼재(三災)는 9년을 주기로 찾아오는 인생의 위험이 닥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삼재의 의미 등 알아보기

9년이 지나는 때부터 3년 간 여러 재난(災難)을 겪게 된다고 하며, 이를 삼재팔난(三災八難)이라 칭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삼재에 해당하는 각각의 해를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라 부릅니다.

오늘은 이러한 삼재의 의미와 삼재에 해당하는 각각의 해에 조심해야 하는 사항들, 그리고 삼재 계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재의 의미

우리나라에서는 12년을 한 주기로 하여 9년을 지나는 해부터 3년 간을 여러 재난을 겪게 되는 시기라 하여 삼재(三災)라 부르고 있습니다.

삼재의 의미

삼재에 해당하는 각각의 해를 들삼재(1년차), 눌삼재(2년차), 날삼재(3년차)라 칭하며, 사주에서는 천살(天殺), 지살(地殺), 인살(人殺)의 기운이 다 이 시기에 몰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삼재에 들 경우 온갖 것으로부터 몸을 사리고 조심해야 하며, 자신 뿐만 아니라 부모 형제, 부부도 위험에 처할 수 있어 삼재에 든 당사자에게 간접적으로라도 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주명리학의 관점에서 1년 12달 중 3달 정도가 추운 겨울이듯이 12지 띠의 경우에도 12년 중 3년은 재난이 찾아오는 기간이라 봅니다.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 – 시기 별 의미와 주의사항

9년을 주기로 3년 간 찾아오는 삼재 중 첫째 해를 삼재가 들어오는 ‘들삼재’, 둘째 해를 누울 삼재라 하여 ‘눌삼재’, 셋째 해를 삼재가 나가는 ‘날삼재’라 합니다.

입상재라고도 하는 들삼재‘삼재가 들어와 시작되는 시기’이며, 사회나 가택(家宅)운이 떨어져 이직, 이동 등의 변화가 많고 고민도 많게 되는 시기라 합니다.

삼재 주의 사항

누울삼재라고도 하는 ‘눌삼재삼재가 머무는 시기’로 사업이 잘 안되거나 사회운과 직장운이 좋지 않으며, 가정에서는 이혼 등의 이별수가 있을 수 있어 사업을 시작하거나 인연을 만드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삼재의 마지막 해인 날삼재에는 해외로 나가는 등의 장거리 이동에 주의해야 하는 시기이며, 이때 역시 이혼 등의 이별의 위기가 찾아올 수 있고 금전관계, 사귐, 이사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삼재 계산 방법

  • 우선 자신이 태어난 해와 그 해의 띠를 알아냅니다.
  • 태어난 해로부터, 아래 표를 참고하여 첫 삼재가 되는 해를 알아냅니다. 12지를 따르므로 계묘년, 갑진년 등의 이름만 알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삼재의 마지막 해인 날삼재가 끝나는 해부터 9년씩 더하면 그 다음 삼재에 해당합니다. 보통은 들삼재인 해에 12를 더하면 알 수 있습니다.

삼재 계산 방법

목(木), 화(火), 금(金), 수(水)를 기반으로 동방, 남방, 서방, 북방 각 띠의 기운이 죽는 해라고 해석합니다.

 

삼재의 기원 등

사실 삼재는 실질적인 기원을 찾기 힘든 토속신앙에 가까운 믿음입니다.

삼재의 기원 등

하지만 삼재의 풀이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12지에서 오는 점 등에서 보통은 불교에 그 기원이 있을 것이라 미루어 짐작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사주풀이 등에서 종종 사용되었고, 일반인들에게 점차 퍼지면서 민속신앙으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해가 바뀔 무렵 다음 해에 자신이 삼재에 해당하는지 알아보는 차원에서 조금씩 회자되고 있으며, 젊은 사람들에게는 삼재에 해당되는 해가 재수가 없는 해임을 아는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도 가끔은 삼재를 신봉하여 부적을 써 붙이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예전에 비해 그 의미는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삼재의 의미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삼재 내에서도 복(福)삼재, 평(平)삼재, 악(惡)삼재가 다 따로 있다고 하니, 삼재로 안 좋은 일이 닥쳤는데 그것이 전화위복이 되어 복(福)삼재가 될 수도 있고, 그냥 좀 안 좋은 일이 찾아왔다면 악(惡)삼재가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삼재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재미 삼아 알아보되, 삼재에 해당하든 아니든 언제나 몸가짐을 바르게 하고, 생각을 긍정적으로 한다면 늘 행복과 행운이 찾아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