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실(자궁경부암 백신) 교차접종 가능 여부, 접종 시 유의사항 등

최근 가다실 9에 대한 TV광고 등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주사인 가다실의 접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사람들에게 발병하는 암들 중 거의 유일하게 예방백신이 있는 암인데요. 이렇듯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가다실 9 말고도 몇 가지 더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하에서는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들의 종류와 교차접종 가능 여부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종류, 교차접종 가능여부 등

자궁경부암의 원인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로젊은 여성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HPV는 주로 감염된 사람과의 성접촉에 의해 옮겨지며 대부분은 무증상으로 자연치유되지만, 3~10% 정도는 지속적으로 감염을 일으키며 생식기 사마귀생식기암자궁경부암 등을 유발합니다. 

HPV는 암 유발 가능성에 따라 크게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나뉘는데 자궁경부암 환자의 99.7% 이상에서 고위험군 HPV가 발견된다고 합니다.

 

예방백신의 종류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식약처 승인 기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 자궁경부암 뿐만아니라 HPV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생식기 사마귀 등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며, 몇(N) 종의 바이러스를 포함하고 있느냐에 따라 N가 백신으로 나뉩니다. 백신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서바릭스 2가,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가 있습니다.

서바릭스 2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 서바릭스

서바릭스 2가 백신은 자궁경부암 원인의 70% 이상이되는 HPV 16, 18형 고위험군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효과를 가지며,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항문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신은 기본적으로 3회 접종하며, 처음 맞는 날짜를 0개월이라고 할 때 서바릭스 2가의 경우 0, 1, 6개월에 접종합니다.

접종 권장 연령은 만 9~26세이며, 이 중 만 9~14세 여아의 경우에는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도 가능합니다.

가다실 4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 가다실 4가

가다실 4가는 고위험군인 HPV 16, 18형에 저위험군인 HPV 6, 11형이 추가된 백신입니다. HPV 6, 11형은 자궁경부암 보다는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가다실 4가는 자궁경부암과 항문암 외에도 생식기 사마귀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가다실 4가의 경우(가다실 9가도 포함) 0, 2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하며 서바릭스와 마찬가지로 접종 권장 연령은 만 9~26세이며, 만 9~14세 여아는 6개월 간격 2회 접종도 가능합니다.

가다실 9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 가다실 9가

가다실 9가는 고위험군 바이러스인 HPV 16, 18, 31, 33, 45, 52, 58형과 저위험군인 HPV 6, 11형이 포함되어 있는 백신입니다. 자궁경부암, 항문암 외에도 생식기 사마귀, 외음부암, 질암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특히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다른나라 사람들에 비해 감염율이 높았다고하는 HPV 52, 58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바이러스군을 포함하고 있어 그만큼 접종비용이 비싸지만 더 넓은 범위의 HPV를 예방할 수 있고, 특히 한국인들의 감염비율이 높다는 HPV 52, 58형에 대해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접종을 고려해 볼만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주기

백신 교차접종 가능여부

HPV 백신의 교차 접종(interchangeability : 예를 들어 서바릭스와 가다실을 섞어 맞는 것)에 대해 제대로 된 연구가 진행된 적은 없습니다. 다만, 이전 접종백신의 종류가 기억안나거나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느 한 백신의 접종을 통해 접종 일정을 마치되 4가와 2가 백신을 교차 접종 한 경우에는 HPV 6, 11형에 대한 예방효과는 기대할 수 없을 것 입니다.

교차 접종에 대한 부작용은 알려진 것이 없으나, 각 백신마다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한 종류로 세 차례 접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접종 주기를 지키지 못했을 경우

접종 횟수가 많은 데다 맞아야 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 보니 접종 일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접종 일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최소 간격(1차와 2차 접종 사이에는 적어도 4주간, 2차와 3차 접종 사이에는 적어도 12주간)을 지키고, 이후 최대한 서둘러서 남은 주사를 맞으시면 됩니다. 최소 간격을 지킨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접종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접종 시 유의사항

  • 예방접종은 컨디션이 좋은 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거나, 염증으로 인해 열이 나는 상황 등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황일 경우 예방접종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 알러지가 있는 경우 백신을 맞기 전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의 구성 성분에 중에 알러지가 있다면 접종을 피해야하기 때문입니다.)
  • 예방 접종 후에는 20-30분 정도 의료기관에 머물다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과 혹시 모를 급성 이상반응 때문입니다.)
  • 예방 접종한 당일에는 무리한 신체활동은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나 목욕도 되도록  예방접종 전 미리 하시고, 접종 후 하루 정도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에 대해 종류 및 교차접종 가능여부, 접종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다른 백신에 비해 접종 비용이 비싸고, 여러 차례에 걸쳐 시기를 정해 맞아야하는 등의 까다로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궁경부암이라는 암을 예방할 수 있는 등 HPV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생식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만큼 접종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가다실 최저가로 맞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과 가다실 최저가로 맞을 수 있는 방법

Leave a Comment